2013년 04월 29일
스마트폰을 게임기로... ipega Bluetooth Controller




위 물건은 2년전 쯤 사 놓고도 포스팅을 생략한 iCade라고 하는 물건(장난감)이다. 지금 소개하는 ipega 컨트롤러의 BIG 버전이라고 할 수도 있겠다. ipega 컨트롤러에도 iCade 모드가 있을 정도니, 이 물건이 꽤나 히트했다고 볼 수 있다. 위 iCade를 처음 본 순간에도 "이거다!!" 싶었다. 다만 가격 때문에 상당히 구매를 망설이긴 했다. 이 iCade의 경우 iPad를 위해 만들어진 기기이고, 크기 때문에 여러모로 활용도가 떨어졌다(집에서 정자세를 하고 게임을 해야 하니). 때문에 iCade에서 핸드폰용 Controller가 출시 되었을 때도 관심이 있었는데, 가격이나 호환성 측면 때문에 망설이다 구입을 못했다. 정확히 말하면 구입하지 않은 것이지만.

게다가 이 ipege 컨트롤러는 3만원이라는 가격에 iCade 모드, Mouse 모드, Keyboard 모드, Joystick 모드, 총 4가지의 연결 모드를 지원하니 iCade보다 활용도가 높다.
(참고로 순정 iOS에서는 iCade 모드만이 정상 동작한다고 볼 수 있다. 안드로이드나 탈옥한 iOS라면 다른 모드를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PC도 Bluetooth 연결이 가능한 경우, 컨트롤러로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한가지 참고할 점은 iMAME에서 ipega 컨트롤러의 키 설정을 하기가 쉽지 않다는 점이다. 우선 iCade 모드로 연결을 하면 HOME 버튼 좌, 우로 있는 SELECT 버튼과 START 버튼이 작동하지 않는다. 그러면 남은 버튼은 L/R/A/B/X/Y 6개의 버튼인데, 이 6개의 버튼 중 2개를 COIN과 START 버튼으로 지정하고 나면 남는 버튼은 4개가 된다. 나는 L에 COIN 버튼을 R에 START 버튼을 지정했다. 그리고 A, B, X, Y 버튼을 순서대로 1 Player의 1, 2, 3, 4 버튼으로 지정했는데, 여기서 또 하나의 문제가 컨트롤러의 우측 방향키와 Y 버튼 또는 우측 방향키와 B버튼을 동시에 누르면 각각 COIN/START 버튼으로 인식된다(물론 그냥 Y버튼만 누르거나 B버튼만 누를 경우에는 정상 동작한다). 아무리 버튼 설정을 리셋하고 다시 지정해도 이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
이와 같은 이유로 순정 iOS의 iMAME 앱에서는 3버튼 이상을 쓰는 게임을 하는 데 문제가 있다. 당연히 2버튼까지 사용하는 게임은 전혀 문제가 없다. 위 사진의 게임은 버튼을 하나만 쓰는 "파워 스파이크"이고, "Final Fight", "천지를 먹다" 같은 게임은 아무 문제 없이 동작한다고 보면 된다. 불편하더라도 COIN과 START 버튼을 Y와 B로 설정하고 L/R 버튼에 3, 4 버튼을 설정하면 4버튼을 다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이 배치는 좀 불편하다.
물론 탈옥을 하면 키 설정에서 좀 더 자유로워지므로 위의 문제는 크게 개의치 않아도 된다. 안드로이드에서는 애초에 iCade 이외의 모드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큰 이슈가 없는 것으로 안다. 물론 나는 안드로이드에서 테스트해보지는 않았기에 장담하지는 못한다.
어쨌든 5월을 며칠 앞둔 시점에서 오랜만에 재미난 장난감이 손에 들어와서 한동안은 오락실 게임을 즐기게 될 듯하다.
# by | 2013/04/29 03:08 | :: I space :: 아이폰 | 트랙백 | 덧글(2)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악세사리 참 재미있는 물건이군요 ㅋ
요즘 스마트폰에서 애뮬 게임이 잘 돌아가니. 20대 후반이나 30대에겐 향수에 젖어들 수 있는 물건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