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미큐브(Rummicube)... WIPI(Jlet)

 최근에 평소보다 포스팅이 뜸한 이유는 이 녀석 때문이다. 시작한지 이제 3주 정도 되었는데, 이제 슬슬 게임이 가능할 정도의 수준이 되었다.

 아! 의외로 주위에 모르는 사람들이 많아서 적어놓지만 루미큐브는 이스라엘에서 만들어졌다고 하는 꽤 유명한 보드 게임이다. 원래는 4가지 색의 1~13의 블록 2쌍과 조커 2장, 총 106개의 타일을 조합해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모든 타일을 먼저 내려 놓는 사람이 이기는 게임이다. 내가 만들고 있는 것은 모바일 버전으로 4가지 색의 1~10의 블록 2쌍과 조커 2개, 총 82개의 타일을 쓰고 룰도 약간은 어쩔수 없이 유연하게 만들고 있는 버전이다.

 가장 처음 애먹었던 부분은 사용자가 낸 타일의 패가 세트(SET)가 되는지 확인하는 부분이였다. 고생했던 이유는 유저가 조커를 포함하는 패를 낼 경우, 세트가 되는지 확인하는게 생각보다 힘들었다.

 그 다음에 문제가 되었던 부분은 컴퓨터가 패를 내는 부분이였다. 우선은 숫자 크기 순서로 정렬(RUN)해서 낼 수 있는 패를 검사하고, 그 다음에는 같은 숫자끼리 붙도록 정렬(GROUP)해서 낼 수 있는 패를 검사해서, 낼 수 있는 패가 있으면 내놓도록 만들었다. 그러나 이 정도 수준으로 패를 내어 놓아서는 컴퓨터가 낼 수 있는 패가 너무 적어서 게임이 원활히 진행 되질 못했다.

 그래서 그 다음으로 했던 것이 내놓은 패들 중에서 앞뒤로 추가해서 타일을 붙일 수 있는 패를 검사해서 타일을 붙이는 부분이였다. 막상 이렇게 하고 나니, 낼 수 있는 패가 있어도 패 주변에 빈 자리가 없어서 패를 내지 못하는 경우가 생겨서 그럴 경우 새로운 빈 자리를 찾아서 패를 옮기는 부분을 추가했는데, 이 부분도 상당히 나를 애먹인 부분이였다.
 그외에 많은 시간을 투자한 부분은 최초에 타일을 등록(Initial meld)하는 부분이나 화면 구성에 관한 부분정도였다.

 아마도 이번의 것은 소스를 올리진 않을 듯 하다. 그도 그럴 것이 처음에 30~40%만을 바라보고 만들고, 그 후에 10%씩 추가하는 식으로 프로그램을 만들다 보니, 동작은 하지만 너무 부끄러울 정도로 엉망인 코드가 되어 버렸다. 그 예로 2주차에 컴퓨터가 정렬해서 패를 내는 부분을 코딩했다가, 3주차에 내놓은 패들 중에서 앞뒤로 추가해서 타일을 붙이는 부분을 추가 했는데, 두 부분에서 결과적으로는 같은 동작을 함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소스 코드는 전혀 다르게 구현되어 버렸다.
rummikub.avi

by sakuragi | 2007/06/11 12:41 | :: R space :: 과제 | 트랙백 | 덧글(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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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ed by 환상경 at 2007/06/12 22:15
허허 이런 굇수아저씨를 봤나....
점점 초고수의 반열에 오르시는군요 -0-
Commented by lowid at 2007/06/13 10:25
결국엔 만드셧군요 ~
짝짝짝...
Commented by sakuragi at 2007/06/13 16:51
환상경, 실재로 까보면(?) 별거 아니예요. :)
lowid, 네.. 결국 만들었는데 아직 좀 부족해요. 컴퓨터의 플레이가 아직도 많이 멍청해요. :(
Commented by 오우거 at 2007/06/13 22:10
와! 늘 하고싶을땐 혼자라서 못한 루미큐브군요;;;;;;ㅠㅜ
Commented by sakuragi at 2007/06/15 06:57
오우거, 저도 루미큐브 좋아하는 편인데, 저도 하고 싶어도 같이 할 사람이 없네요.
물론 루미큐브가 없기도 하지만요. :)
Commented by 좋은진호 at 2007/06/17 21:44
재밌는 것 자주 만드시네요.
Commented by sakuragi at 2007/06/18 01:14
좋은진호, 이런 저런 수업을 듣다 보니, 이런 걸 만들 기회도 생기네요. :)
Commented by 아희 at 2007/06/18 17:13
헉,,, 오빠!!!= ㅁ=/ 이걸 만드셨단 말인가요- = ㅁ=;;;
뜨어어-,,,,,, 대단해요- = ㅁ=,,
Commented by sakuragi at 2007/06/18 19:31
아희, 시간은 오래 걸렸는데, 아직 제대로 완성된 게 아니라서.. T _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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