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피 모바일 게임 프로그래밍... Windows Vim Compile Setting

위의 스샷은 모든 삽질(4~5시간)이 끝난 후 HelloWorld 예제를 실행 한 것이다.


  이번 학기에 듣는 무선 인터넷 기초WIPI 모바일 게임 프로그래밍을 배운다.(이것이 기초인가!?) 기반은 Jlet, 즉 JAVA 기반이다. JDK 1.4.2_13을 설치하고, AromaWIPI Emulator를 설치하였다. 문제는 교수님은 editplus를 쓰라고 하시지만 나는 홀로 꿋꿋하게 vim을 쓴다는 점이다. 문제는 이 수업을 위해서 vim에서 컴파일 환경을 만드는데 무척이나 애를 먹었다. 단지 3~4줄의 설정을 위해서 무려 3시간을 허비했다. 역시 잘 안쓰는 Windows를 쓰려니까 어렵다.

 내가 원하는 것은 <F4>를 누르면 javac 로 컴파일, <F5>를 누르면 jar로 묶고, <F6>를 누르면 묶여진 jar을 WIPI Emulator로 실행하는 것이였는데, <F4>, <F5>의 과정은 무난하게 성공했는데, <F6>을 적용하면서 각종 삽질의 연속기를 구사했다. 일단 완성한 단축키 설정은 다음과 같다.
""""""""""""""""""""""""""""""""""""""""""""""""""""""""""""""""""""""
" 단축키 설정
""""""""""""""""""""""""""""""""""""""""""""""""""""""""""""""""""""""
map <F4> :w<CR>:!C:/j2sdk1.4.2_13/bin/javac.exe -bootclasspath C:/AromaWIPI/JavaAppDemo/lib/classes.zip %<CR>
map <F5> :w<CR>:!C:/j2sdk1.4.2_13/bin/jar.exe cvf %<.jar *.class *.png *.bmp *.mid *.mmf img/*.gif img/*.png img/*.bmp sound/*.mid sound/*.mmf<CR>
map <F6> :w<CR>:!"CD \AromaWIPI\Emulator && C:/AromaWIPI/Emulator/WIPIEmul.exe" -HEAPSIZE=1024 -classpath %:p:h/%<.jar org.kwis.msp.lcdui.Main %<<CR>
 그러면 뭐가 문제였나 하면 이 에뮬레이터가 C:\AromaWIPI\Emulator 디렉토리에 설치되어 있는데, 실행시에 꼭 C:\AromaWIPI\Emulator 이 디렉토리에서 실행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였다. 그냥 생각으로는 CD \AromaWIPI\Emulator && ~~~ 이렇게 하면 될 꺼라고 생각했는데 안되는 것이였다. 구글을 뒤져도 해답을 찾지 못했다가 help cmd 를 하고는 다음과 같은 글을 발견했다.
명령 구분 기호 '&&'로 구분되는 다중 명령어는
앞뒤에 따옴표가 있는 경우에만 문자열로 처리됩니다.
또한 호환성을 위해 /X와 /E:ON, /Y와 /E:OFF, /R과/C는
동일한 기능을 갖습니다. 다른 스위치는 무시됩니다.

/C 또는 /K가 지정되면, 스위치 뒤의 나머지 명령줄은
다음 내용과 같이 따옴표(") 문자를 처리하도록
별도의 명령줄로 처리됩니다.
 뭔말인지 제대로 이해하진 못했지만, 여기서 힌트를 얻어서 설마하고 따옴표를 붙였는데, 바로 성공하는 아주 허탈한 3시간의 삽질이였다.

 여기까지 삽질을 끝내고 좀 더 만져보다 보니 -classpath 부분에서 조금의 문제가 있었다. 내가 원하는 것은 현재 작업 중인 파일(~.java)이 있는 디렉토리의 ~.jar 파일을 Emulator로 실행하는 것이였는데, 현재 작업중인 디렉토리를 vimrc에서 어떻게 표현해야 하는지 몰라 추가로 1시간을 더 헤매었다. 결국은 %:p:h 로 해결을 보았다.

위의 <F4>, <F5>, <F6> 의 명령을 한번에 실행
map <F4> :w<CR>:!"C:/j2sdk1.4.2_13/bin/javac.exe -bootclasspath C:/AromaWIPI/JavaAppDemo/lib/classes.zip % && C:/j2sdk1.4.2_13/bin/jar.exe cvf %<.jar *.class *.png *.bmp *.mid *.mmf img/*.gif img/*.png img/*.bmp sound/*.mid sound/*.mmf & CD \AromaWIPI\Emulator && C:/AromaWIPI/Emulator/WIPIEmul.exe" -HEAPSIZE=1024 -classpath %:p:h/%<.jar org.kwis.msp.lcdui.Main %<<CR>

참고 자료
   위피 모바일 게임 프로그래밍 - 김인교, 권강, 유태영 공저 / 대림 출판사
   http://www.vim.org/tips/tip.php?tip_id=64

by sakuragi | 2007/03/22 01:46 | :: C space :: 컴퓨터 | 트랙백 | 핑백(2) | 덧글(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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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언어는 Java와 XML인데, XML의 경우 태그명이 한글이 될 경우 목록에서 한글이 깨져서 나왔다. 물론 영문일 경우에는 문제가 없었다. 그리고 이전에 이 포스팅에서도 썼듯이 WIPI수업의 프로그래밍을 위해서도 gvim을 쓰는데, 사실 이 수업의 과제를 하다가 문득 생각이 나서 과제는 제쳐두고 삽질을 좀 했다. &n ... more

Linked at sakuragi's misce.. at 2013/05/03 18:04

... 이전에 여기에서 WIPI(Jlet)을 Vim에서 컴파일 하기 위한 셋팅을 하고 Hello World를 찍으며 기뻐하는 모습으로(?) 포스팅을 했다. 시간이 좀 흘러 이 과 ... more

Commented by LinDol at 2007/03/22 09:32
오 wipi라면 저도 해보고 싶었던 것이었는데...
재밋겠네요 ^^
Commented by 아희 at 2007/03/22 12:47
우왕 위피까지-, = ㅁ=/ 오빠,,, 못하는게 모예욧-! >_</~
Commented by sakuragi at 2007/03/22 13:45
LinDol, 재미있는 줄 모르겠어요. :(
아희, 할 줄 아는게 없어~~
ㄴ(=_ = )ㄱ
@ @ =3 =3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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